2022년 9월 소비자물가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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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유달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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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번호042-481-2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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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22-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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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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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8.93(2020=100.0)으로 전월대비 0.3% 상승하였고, 전년동월대비는 5.6% 상승하여 지난달 5.7%보다 0.1%p 축소되었다.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4.5% 각각 상승하였고,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변동 없으며, 전년동월대비 4.1% 상승하였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6%, 전년동월대비 6.5% 각각 상승하였고,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2.8%, 전년동월대비 12.8% 각각 상승하였다.
지출목적별로 보면, 전월대비 주택·수도·전기·연료(1.4%), 식료품·비주류음료(1.4%), 음식·숙박(0.1%), 통신(0.4%), 기타 상품·서비스(0.3%)는 상승, 교육, 의류·신발은 변동 없으며, 교통(-1.4%), 오락·문화(-0.5%), 가정용품·가사서비스(-0.4%), 보건(-0.2%), 주류·담배(-0.2%)는 하락하였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식료품·비주류음료(7.8%), 음식·숙박(8.8%), 주택·수도·전기·연료(6.1%), 교통(7.6%), 기타 상품·서비스(7.3%), 가정용품·가사서비스(4.9%), 오락·문화(3.4%), 의류·신발(3.3%), 교육(1.6%), 보건(0.9%), 통신(1.4%), 주류·담배(2.2%)가 모두 상승하였다.
품목성질별로 보면,
상품은 전월대비 0.7%, 전년동월대비 7.2% 각각 상승
-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1.9%, 전년동월대비 6.2% 각각 상승
-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0.2% 하락, 전년동월대비 6.7% 상승
-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7.0%, 전년동월대비 14.6% 각각 상승
서비스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4.2% 상승
- 집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
-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0.7% 상승
-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6.4%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