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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트상품 속 통계 '눈에 띄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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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2010-07-19
  • 조회6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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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쌀로 만든 ‘참살이 탁주’, 중형 세단 ‘K5, 조리기구인 ‘해피콜 직화오븐’ 등 올해 상반기 최고 히트상품에 오른 제품들에는 어떠한 공통점이 있을까? 바로 소비자들의 니즈(욕구)를 정확히 파악해 그들이 원하는 것을 짚어냈다는 점이다.

이 제품들이 시장에 나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데는 바로 ‘국가통계’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즉, 급격한 사회변화와 소비자의 마음을 정확히 읽기 위해 국가통계를 철저히 분석하고, 미래를 내다본 기업의 마케팅 노력이 ‘대박상품’ 탄생의 원동력이 됐다는 분석이다.

18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0 상반기 히트상품 속 통계 열전’에 따르면 올 상반기 히트상품으로 꼽히는 제품 가운데 국가통계를 이용한 사례는 ‘참살이 탁주’, ‘중형세단(K5)’, ‘자전거(바이크) 제품’, ‘가사도우미 제품’ 등이다.

먼저 막걸리인 참살이탁주는 쌀 소비량 감소와 국민들의 먹을거리 안전에 대해 높은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는 인식 통계를 활용, 100% 국내산 쌀로 만든 고급막걸리를 출시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올 상반기 국내 자동차 시장의 화두인 기아자동차의 ‘K5’는 구매력이 높아진 30대의 수요와 수입차 못지않은 편의와 디자인을 선호한다는 젊은 층이 늘고 있다는 통계를 적극 마케팅에 활용함으로써 돌풍을 일으켰다.

또 외식비 비중이 줄고 있고 남성들의 가사활동 시간이 증가하고 있다는 통계에 착안한, 재료를 뒤집지 않고 위아래에서 직화로 구워주는 조리기구인 ‘해피콜 직화오븐’은 올 상반기 동안 GS홈쇼핑 조리기구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큰 인기를 누렸다.

이밖에 ‘아웃도어=등산’이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전거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통계조사를 활용한 코오롱스포츠의 ‘바람막이 재킷’ 등도 자전거 관련제품 판매에서 선풍을 일으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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