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용어및지표

통계용어및지표 사전식보기

사전식보기

계절조정[Seasonal adjustment]

정의
계절조정이란 시계열의 다양한 변동요인 중 경기적 요인에 의한 변동을 보고자 할 때 원계열에서 비경기적 요인인 계절변동요인을 추출하여 제거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며, 계절적 요인이 제거된 계열을 계절조정계열이라 한다.
해설
계절요인은 기후, 온도,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일정한 기간(통상1년)마다 반복해서 나타나는 현상 때문에 발생하는 변동요인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이스크림판매량과 같은 시계열은 여름에는 증가하고 겨울에는 감소하는 등 계절에 따라 변화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설과 추석이 특정 월에 고정되지 않고 1월과 2월, 9월과 10월을 오가면서 명절이 있고, 월의 길이나 요일의 수가 일정하지 않음으로써 시계열의 변동에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시계열의 전월대비 변동을 보고자 할 때는 계절요인들을 제거하고 분석해야 보다 정확한 경기동향 분석이 가능하다. 원계열(지수)에는 일반적으로 경기적 요인(추세, 순환)과 비경기적 요인(계절,불규칙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원계열(지수)에서 계절요인을 제거한 계열(지수)을 계절조정계열(지수) 이라 한다.

통계청에서는 광공업 생산·출하·재고동향, 서비스업 생산동향, 소비동향, 고용동향 등을 공표할 때 원계열과 함께 계절조정계열을 같이 공표하고 있다.
출처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 산업동향과(산업활동동향통계)
국제(Eurostat)
용어 참고
Seasonal adjustment (or the adjustment of seasonal changes) is a statistical method for removing the effects of recurring seasonal influences which have been observed in the past from an economic time series, thus showing non-seasonal trends more clear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