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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정보산업[(Geo)Spatial Information Industry]

정의
공간정보를 생산 · 관리 · 가공 · 유통하거나 다른 산업과 융 · 복합하여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산업이다. [공간정보산업 진흥법 제2조]
해설
공간정보란 지형과 도로 같은 지리적 정보를 비롯한 지상∙지하∙수상∙수중 등 공간상의 존재하는 자연 또는 인공적인 객체에 대한 위치정보 및 이와 관련된 공간적 인지와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말한다.

공간정보산업은 지도, 지적도, 3차원지도, 항공영상 등의 공간정보를 생산∙유통하거나 이를 다른 분야와 융∙복합하여 서비스하는 산업이다.
과거에는 공간정보를 ‘생산∙관리’하는 측량∙DB구축업 위주였으나 최근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및 스마트 폰 등을 통한 공간정보기반의 서비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공간정보 융∙복합 SW 개발과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공간정보 융∙복합 분야의 대표적인 품목은 네비게이션, 배달서비스 앱, 자율자동차용 정밀도로지도, 상권 및 입지분석 서비스,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 서비스 등이 있다.
출처
국토교통부 공간정보산업조사(공간정보산업 진흥법 제2조)
국제(Eurostat)
용어 참고
[Merging statistics and geospatial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