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용어및지표

통계용어및지표 사전식보기

사전식보기

전산업생산지수[Index of All Industry Production]

정의
우리나라 경제 전체의 모든 산업을 대상으로 국내에서 생산한 재화와 용역에 대한 생산활동 동향을 월별, 분기별, 연간으로 집계하여 단일지수로 나타낸 것
해설
단기적인 경제동향을 나타내는 통계지표로는 국내총생산(GDP), 광공업생산지수, 경기종합지수 등 여러 지표가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표들만으로는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생산활동 동향을 월간 단위로 한 눈에 알기에 다소 어려움이 있다.

국내총생산(GDP)은 경제전체의 상황을 파악하기에 적절한 지표이지만, 작성주기가 분기단위이어서 신속한 경제동향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경기종합지수는 경제 전체의 흐름을 파악할 수는 있지만, 경제활동 분석을 위한 관점(생산 및 공급 측면) 및 작성 기준이 상이하여 각 산업생산지수 간의 연관 분석 및 전체 산업의 생산 흐름을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 등이 있다.

광공업생산지수, 서비스업생산지수 등은 작성주기가 월간단위로서 신속한 동향 파악은 가능하지만 그 포괄범위가 특정산업에 한정되고 있어,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생산동향을 한 눈에 알아보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월에 광공업생산은 전월보다 1.5% 증가하고, 서비스업 생산은 전월보다 1.0% 감소했다고 할 경우, 이들 지표만으로는 우리나라 전체 산업의 생산활동이 전월대비 어느 정도 좋아졌는지 혹은 나빠졌는지를 한 눈에 알기가 어렵다.

반면, 전(全)산업생산지수(Index of All Industry Production; IAIP)는 우리나라 경제 전체의 모든 산업을 대상으로 재화와 용역에 대한 생산활동 동향을 월별로 집계하여 단일지수로 나타낸 것이다. 이 지표를 보면 전체 산업의 생산활동 동향을 월간 단위에서 한 눈에 알 수가 있으며, 광공업 생산 등 특정산업의 생산 변화가 전체 생산의 변화에서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산업별 진단 및 주요 정책추진 및 투자활동에 활용이 가능하다.

통계청에서는 계열별 5개의 지수(농림어업, 광공업, 서비스업, 건설업, 공공행정)를 기준년(2015년)의 산업별 총부가가치를 가중치로 가중평균하여 전산업생산지수를 산출하고 있다. 농림어업 부문의 경우, 기초자료의 제약으로 현재 연간지수로만 작성하고 있다.

ㆍ월, 분기 전산업생산지수
광공업, 서비스업, 건설업, 공공행정의 4개 계열

ㆍ연간 전산업생산지수
농림어업, 광공업, 서비스업, 건설업, 공공행정의 5개 계열
출처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 산업동향과(전산업생산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