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전공, 어떤 자격증이 통계청 근무에 유리한가요?
통계청 업무는 통계분야 이외에 일반 행정, 전산 등 여러 직무분야가 있기 때문에, 통계학 전공자 뿐만 아니라 경제학·사회학·전산학·외국어전공자 등 입직 후 모두 각자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입직 후 통계전문가로 성장하길 원한다면 통계학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본인의 노력정도에 따라 통계전문가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통계교육원에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받을 수 있고, 국내·외 훈련, 석사 학위과정 지원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자기계발의 기회로 활용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경력을 스스로 탐색·설계·심화·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회조사분석사
사회조사분석사 제도는 사회 각 분야의 자료와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분석하고, 보다 양질의 조사결과를 생산할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을 위해 2000년부터 시행해오고 있으며, 통계청은 사회조사분석사 소관주무부처로서 자격소지자의 수급관리, 자격검정시험의 운용에 관한 정책결정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
빅데이터분석기사 제도는 미래성장동력으로 인식되는 빅데이터를 수집ㆍ저장ㆍ처리ㆍ분석하고 시각화하며, 대용량의 데이터 집합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찾아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통계청은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가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도록 소관주무부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