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경상이전소득

수입이 발생하는 어떤 활동에도 참여하지 않고 정부, 비영리단체, 다른 가구에서 이전받은 현금과 재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경상이전소득은 사회보험 및 사회부조 수혜금, 비영리단체 및 다른 가구로부터의 경상이전소득을 의미한다

경상이전소득에는 사회보험 수혜금, 사회부조 수혜금, 비영리단체로부터의 경상이전, 다른 가구로부터의 경상이전이 포함됩니다.

사회보험 수혜금은 사회보험 부담금을 납부한 후 일정한 조건을 충족했을 때 받는 것으로 공적연금과 사회보험금이 해당됩니다. 공적연금에는 국민연금, 군인연금 등이, 사회보험금에는 실업보험금 등이 포함됩니다.

사회부조 수혜금은 사회보험 수혜금과는 달리 특정한 조건을 충족하면 정부로부터 받는 급여를 의미합니다. 사회보험 수혜금이 특정한 금액을 납부한 이후 받는 것이라면, 사회부조 수혜금은 일정한 자격이 충족되면 받는 것으로 기초연금, 장애인 수당, 참전용사수당 등이 포함됩니다.

비영리단체로부터의 경상이전은 자선단체, 노동조합, 종교단체와 같은 비영리단체로부터 장학금, 구호금 등의 형태로 받은 선물과 재정지원을 의미합니다.

다른 가구로부터의 경상이전은 가족 지원의 형태로 다른 가구로부터 받은 현금과 재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따로 사는 부모님이나 자녀에게서 지원 받는 생활비, 교육비 또는 해외근무 중인 가족이 모국에 있는 가족에게 보낸 현금, 이혼으로 같이 살지 않는 보호자가 자녀에게 정기적으로 주는 양육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너비 1640px 이상
너비 1639px - 1180px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