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어떤 상품 및 서비스의 가격을 조사하나요?

대표품목이란 소비자물가조사에 포함되는 구체적 상품과 서비스 품목을 말합니다.

실제 가구가 소비를 위하여 구입하는 상품 및 서비스는 무수히 많지만, 많은 품목을 조사할 경우 비용이 증가하고, 비슷한 품목들은 유사한 가격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에 일정수의 품목만을 대상으로 소비자물가를 작성합니다.


2020년 기준 소비자물가지수는 458개의 대표품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품목”이라고 하지만 정확히는 품목군(品目群)으로서, 개별지수가 공표되는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쌀, 라면처럼 하나의 품목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냉동식품, 즉석식품, 레저용품, 운동용품 등은 그 안에 여러 품목을 포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품목 선정기준은 ① 전국 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액이 일정비율 이상이고, ② 동종 품목군의 가격을 대표할 수 있으며, ③ 시장에서 계속적으로 가격조사가 가능한 품목이어야 합니다.

대표품목은 소비자의 구입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12개 대분류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지출목적별 12개 부문
지출목적별 부문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주류 및 담배 의류 및 신발 주택,수도,
전기 및 연료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보건 교통 통신 오락 및
문화
교육 음식 및
숙박
기타상품 및
서비스
140품목 7품목 25품목 15품목 50품목 34품목 33품목 6품목 47품목 20품목 44품목 37품목
소비자물가지수에 해당하는 품목 예시-여행, 의류, 연료, 가구, 전기, 교통, 수도, 통신, 숙박, 음식
더 알아보기소비자물가지수 품목이 될 수 없는 것

가구가 구입하거나 돈을 지출하지만, 소비지출로 보기 어려운 세금, 저축, 투자, 부채상환비용 등은 제외됩니다. 예를 들어 소득세, 주식, 예술품, 주택구입비, 원자재 등은 소비성 지출이 아니며 소비자물가지수 품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선택

*0/200자 내외

평균 3.0 34명 참여

너비 1640px 이상
너비 1639px - 1180px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