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등락률이란 기준시점에 대한 비교시점의 증감률을 의미하며 단위는 퍼센트(%)로 나타냅니다.
등락률은 물가지수를 해석하는데 사용되는 중요한 개념으로 기준시점에 따라 전월비, 전년동월비 등으로 분류 됩니다.
지난달에 비하여 이번달의 등락률을 나타낸 것이 전월비, 지난해 같은 달과 비교하여 이번달의 등락률을 나타낸 것이 전년동월비 입니다.
소비자물가동향 보도자료에 등장하는 전년누계비는 올해 현재까지의 평균 소비자물가지수와 지난해의 같은 시기의 평균 소비자물가지수를 비교한 것 입니다. 이러한 개념상 정의에 비추어볼 때, 12월의 전년누계비는 곧 전년비와 동일하게 됩니다.

전월비:전월과 비교한 금월의 물가수준 등락률

전월비(%)는 금월지수에서 전월지수를 뺀 값을 전월지수로 나눈 후 100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전년동월비:전년도 같은 달과 비교한 금월의 물가수준 등락률

전년동월비(%)는 금월지수에서 전년동월지수를 뺀 값을 전년동월지수로 나눈 후 100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전년누계비:금년 1월부터 금월까지의 물가수준(평균)을 전년 동기간 물가수준(평균)과 비교한 변동률

txtBlue 금년동기간평균지수에서 전년동기간평균지수를 뺀 값을 전년동기간평균지수로 나눈 후 100을 곱하여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6월 전년누계비는 금년 1월-6월 평균지수와 전년 1월-6월 평균지수와의 등락률을 의미하여 12월 전년동기비는 연평균 등락률이 됩니다.

더 알아보기 기여도

기여도는 해당 품목 또는 분류가 물가상승률에 영향을 미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단위는 퍼센트포인트(%p)로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이번달 전년동월비가 1.3%인데 서비스의 기여도가 1.0%p라면, 서비스 외의 품목들의 전년동월비 기여도는 0.3%p가 됩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선택

*0/200자 내외

평균 3.0 34명 참여

너비 1640px 이상
너비 1639px - 1180px
너비 768px - 1179px
너비 767px 이하